크래프톤 주가, 신작 배틀그라운드 부진, 공매도 급증

크래프톤 주가, 신작 배틀그라운드 부진, 공매도 급증

배틀그라운드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입니다. 본 업데이트 소식은 크래프톤으로부터 공유 받아 작성된 내용이며, 명확한 사항은 아래 상세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상에 마우스 커서를 올린 후 우측 하단의 자막 버튼 아니면 단축키C를 통해 한글 자막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행군할 때 인생의 고난과 역경을 느끼게 했던 그 무기 바로 박격포가 배틀그라운드 전장에 추가됩니다.


크래프톤 4분기 실적
크래프톤 4분기 실적

크래프톤 4분기 실적

크래프톤의 21년 4분기 실적은 매출액 5361억, 영업이윤 1876억, 순이윤 1441억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전년대비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뤘지만, 시장의 눈높이는 이보다. 높았습니다.

시장의 기대치인 컨센서스 대비 매출액 -16%, 영업이윤 -28.2%, 순이윤 -27.3% 하회하면서 투자자들은 실망하였고 크래프톤 주가는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 플레이 동향
전체 플레이 동향

전체 플레이 동향

카배 기준으로 약 18만 명의 플레이어 중 약 45퍼센트의 플레이어가 AI 플레이어인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AI의 개입은 직전에 조사했던 스배보다. 살짝 웃도는 경향을 보여 전반적인 카배의 AI 발생 비율이 살짝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직접 플레이를 한다면 그렇게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스배와는 다르게 카배에는 1인칭 모드FPP 자체가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스배의 1인칭 모드를 제한다고 했을 때에도 스배보다.

많은 비율의 플레이어가 솔로와 듀오 모드를 즐기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스배에 상대적으로 에란겔의 압도적 선호가 아닌 사녹과 같은 맵도 고르게 플레이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크래프톤 실적 요약
크래프톤 실적 요약

크래프톤 실적 요약

크래프톤은 지난 2분기 실적에서 매출액 4,593억원, 영업이윤 1,742억원을 기록했는데,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게임의 판매 수익 성장률이 약 30에 달하면서 역시 크래프톤의 핵심 수익원으로써의 배틀그라운드가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이외에도 배틀그라운드 PC, 테라 등의 PC게임 역시 지속적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어서 전년 동기 대비 23.1 증가한 886억원을 기록했는데, 게임업계의 특성상 경험이 많은 인력의 유치가 중요하기 때문에 대규모 인건비 상승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크래프톤의 실적 추이를 보시면 크래프톤의 꾸준한 판매 수익 성장세가 한동안은 계속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 출시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하나로 지금의 자리에 올라온 기업으로 배틀그라운드의 국내외 인기는 그만큼 강력하며 엄청난 매출을 내고 있는 게임입니다. 11월 11일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가 출시되는데 5천만명이 넘는 사전가입자가 몰려드는 등 신작에 대한 큰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의 인기가 전세계적으로 워낙 대단한 상황이고 신작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기에 여러 증권사들이 크래프톤의 실적이 크게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크래프톤의 목표주가도 상향 조절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크래프톤 재무분석

실적 이와 같은 크래프톤의 실적을 살펴보면, 2022년부텨 2024년까지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2022년에는 2조 원을 넘길 것으로 전망되며,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2022년을 기점으로 역대급 실적을 지속적으로 갱신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2년2024년 영업이윤 전망치 평균만 해도 약 9,352억 원 수준으로 전망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전체 매출의 약 95가 해외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사실상 글로벌 회사에 가까우며, LoLLeague of Legend,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등 글로벌 게임이 하나 터지면 10년을 구가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반짝 인기에 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비중이 대부분이라 이 점은 중국의 횡포?를 고려하면 언제든 발목을 잡을 우려도 있어 보입니다.

크래프톤 전망

21년 예상실적과 현재주가인 365,000를 바탕으로 평가한 크래프톤의 밸류에이션은 PER 37.3x , PBR 4.2x로 여전히 게임 업종 평균 PER인 33.96배 보다. 높게 평가되어 있습니다. 최근 게임업계는 NFT와 메타버스 테마로 상당히 주가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고성장을 성공하는 크래프톤이라고 하더라도 주가 부담은 갖고 있습니다. 크래프톤 주가 상승을 기대하실 수 있는 요인을 생각해보시면 첫번째 배틀그라운드의 무료화가 있습니다.

32,000에 판매되던 PC 배틀그라운드가 최근 무료화되고 신규 유저의 유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게임 출판 후 시간이 꽤 흘러 판매량이 많이 줄어든 배틀그라운드를 무료화함으로써 부가적인 수익을 노려볼 수 있겠습니다. 두번째로, 21년도 인수한 개발사 언노운 월즈의 신작에 대한 모멘텀이 있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크래프톤 4분기 실적

크래프톤의 21년 4분기 실적은 매출액 5361억, 영업이윤 1876억, 순이윤 1441억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체 플레이 동향

카배 기준으로 약 18만 명의 플레이어 중 약 45퍼센트의 플레이어가 AI 플레이어인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크래프톤 실적 요약

크래프톤은 지난 2분기 실적에서 매출액 4,593억원, 영업이윤 1,742억원을 기록했는데,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게임의 판매 수익 성장률이 약 30에 달하면서 역시 크래프톤의 핵심 수익원으로써의 배틀그라운드가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